Why Tesla is losing its luster
Tesla는 어려움에 빠진 한 기업의 조짐들은 다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 주식가격은 날아가고, 재고는 쌓이고 있습니다. 자동차업체가 망하는 세 가지 조짐들이죠.
Consumer Reports는 Tesla의 Model S를 잔고장, 퀼리티문제, 소비자불만에 대한 회사의 대응부족등 이유로 기대치보다 더 나쁜 차로("worse than expected") 규정했습니다.
투자사 Barclays는 차후 모델 Model X의 판매부진을 전망하면서, Tesla주식을 중립(neutral)에서 팔것(selling)을 권유했습니다.
이에 대해 대표 Elon Musk는 트위터에 Tesla 소유주 97%가 다음 차로 자사 차를 살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자료를 언급했습니다. Tesla에 대한 만족도가 대단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Tesla는 2/4분기 판매 차량 한대당 4천 달러를 잃었습니다. 새로운 모델 개발 비용은 엄청나구요. Model X에 갈매기날개형문(gullwings)을 고집하느라 복잡한 기술적 비용이 늘었습니다. 갈매기날개형문이 대량생산 안되는 이유가 있는거죠.
투자가들은 Musk의 개인 개성, 의지, 혁신가로서의 이미지 파워에 의존해 왔습니다. 기존 자동차 딜러들을 제치고 회사 소유 스튜디오에서 판다는 아이디어도 차 디자인만큼 섹시한 생각이었죠. 하지만 테슬라만을 판매하는센터를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공간, 충전공간, 훈련된 영업사원들, 재무, 회계 관리자 부담들을 모두 회사가 안고 가야 하는 겁니다. 기존 전통 자동차 업체들은 고민할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Tesla 주가는 2010년 6월 29일 $23.83에서 2014년 9월 최고 $291로 뛰었지만, 현재는 $210이하입니다. 하늘로 붕 떳다가, 땅으로 곧두박질치는 주식(flyer stock)입니다.
현재 시가는 $27 billion, 작년 고작 31,665대 자동차를 판 기업으로선 대단한거죠. 올해 계획대로라면 55,000대 팔 것을 약속하기는 했지만 이 가치가 유지될 지는 불확실합니다.
리스크가 큰 Tesla에 과감히 투자한 사람들은 머스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낮은 판매와 이익을 내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Tesla가 그동안 성공한 것은 전기자동차에 소비자들이 열망하게 만들었고, 차 자체도 아주 아름답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Model S는 Armani suit 또는 Kate Spade bag이고, Nissan Leaf, Ford Focus Electric는 정부보조를 받는 Gucci가격대의 Sketcher라 할 수 있었죠.
하지만 운이 혹시 여기까지 아닌가? 전기자동차 가격이 배터리가격이 하락하면서 떨어지고 있습니다. 성능도 30% 좋아지고 있고. Nissan Leaf, Chevy Volt 디자인도 못지 않게 매끈해졌습니다.
Musk가 내년 Model X EV 60,000대만 팔고, Model X crossover 30,000대만 더 팔면 나아질 것 같기는 합니다만, 그게 안되면 테슬라 광채는 시들해질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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