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ld Paris Happen Here?
이번 테러범들의 파리 대학살을 보고, 9/11을 생각하면서 미국인들은 여기서도 이런 참사가 다시 일어 나지 않을까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그런 참사가 미국내에서 일어 날 수 없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파리 대학살이 가능했던 이유들이 4가지 있습니다. 파리는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다는 점, 동포도 죽이는 유럽내 무슬림 시민들, 무기를 공급할 수 있는 유럽에 있는 지하드 인프라, 관련된 개인들을 감시할 자산이 유럽국가들은 부족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미국 안보기관들은 유럽내 국경선을 맘대로 넘나들 수 있는 EU환경을 경고해 왔습니다. 테러범들은 이제 시리아를 탈출 그리스, 터키를 거쳐 EU로 쉽게 들어 올 수 있습니다. 반테러작전은 개인들 몇몇을 철저하게 추적해 잡는 일인데 EU에선 사실상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미국은 비행기로 미국내로 침투해야 하기에 이들을 추적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미국은 EU 국경선들과 달리 육로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데다, 멕시코와 캐나다 주변국은 미국과 보안협약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파리 테러범들은 중동출신 기획가와 벨기에, 프랑스 시민 활동가들로 이루어 졌는데 미국내 이슬람교도들은 IS에 공감하는 정도가 약합니다. IS 지배지역을 여행한 미국 이슬람교도들은 EU숫자에 비해 1/3밖에 안됩니다. 최근 미국에서 일어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 Nidal Hasan(the Fort Hood shooter), Tsarnaev brothers(Boston Marathon bombing)의 테러사건들은 주로 소외된 이슬람교도들이었고, 그 폭력정도가 파리만큼 끔찍한 정도가 아니죠.
유럽 무슬림들은 미국 그들에 비해 교육도 덜 받고 게토화되어 있고 더 가난합니다. 미국 무슬림들은 더욱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엔 엄청난 무기들이 돌아 다니고 있지만 , 최근 내전을 겪은 리비아, 시리아에서 이전 정부 무기고에서 나온 다량의 무기들이 IS 수중으로 유럽으로 흘러 들어갔다고 판단됩니다.
9/11이후 미국 정보, 안보, 국경통제들은 더욱 철저해졌고, 무비자협정을 맺은 국가들은 HSPD-6 라는 협약을 통해 극단주의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EU 와는 2012년부터 미국으로 입국전 승객정보와 이름인지를 위무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엄청난 돈을 국토안보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9/11이후 $650 billion을 국토안보에 투자, 매년 평균 $47 billion을 쓰는데, 프랑스는 잡지사 Charlie Hebdo 참극이후 몇 년에 걸쳐 $786 million을 쓰겠다고 했을 뿐입니다. 독일정부 전체 보안예산은 매년 $660 million일 뿐입니다. 이번 파리 테러 요원들은 구멍뚫린 프랑스 정부감시망에 걸리지 않고 맘대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참극은 세계가 군사력보다 미국식 정보와 안보자산들을 필요로 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저자들: Steven Simon and Daniel Benjamin are scholars at Dartmouth College and the authors of “The Age of Sacred Terror.” Mr. Simon was the senior director for the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at the National Security Council from 2011 to 2012 and Mr. Benjamin served as the coordinator for counterterrorism at the State Department from 2009 to 2012.
...
IS가 다음 타깃은 와싱턴이라는데. 지정학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 한국은 다행이지만. 이 무능한 정부가 세월호, 메르쓰사태, 북한도발들도 대응못하는 한국이 타겟이 된다면? 북한것이라고 주장되는 지뢰에 발을 잃은 병사치료비를 장병들 돈을 뜯고 위로금 받아 내주고 국방부에선 한 푼도 내지 않는 이 나라가.
IS가 다음 타깃은 와싱턴이라는데. 지정학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 한국은 다행이지만. 이 무능한 정부가 세월호, 메르쓰사태, 북한도발들도 대응못하는 한국이 타겟이 된다면? 북한것이라고 주장되는 지뢰에 발을 잃은 병사치료비를 장병들 돈을 뜯고 위로금 받아 내주고 국방부에선 한 푼도 내지 않는 이 나라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