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자동차의 진정한 도전 정리
교통체증없고, 인사교통사고 제로, 온디맨드주차, 안전운행, 무공해, 완벽한 자전거족, 행인을 위한 교통체계, 무인자동차 시대는 꿈같을 겁니다. 모두가 무인 자동차 시대를 한껏 기대하고 있죠.
다가오는 자동화 자동차 시대는 도시를 안전하고 지속가능하게 해 줄 엄청난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단 그것들이 올바른 방식으로 현명하게 도입되어야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무인자동차들이 제약을 받지 않고 거리로 물밀듯 쏟아져 나올 것을 생각헤보세요.
미래에 이 새로운 편리한 이상적인 시스템이 인류에게 큰 재앙은 되지 않을까요?
무인자동차들이 제약을 받지 않고 거리로 물밀듯 쏟아져 나올 것을 생각헤보세요.
미래에 이 새로운 편리한 이상적인 시스템이 인류에게 큰 재앙은 되지 않을까요?
Rocky Mountain Institute가 자동차제조업체, 도시기획가, 정책가들과 공동 연구해 본 결과 5가지 위협들을 고려해 봅니다.
1. System Meltdown
The threat: 자동운항체계 모든 것은 디지털 정보를 골격으로 할 겁니다.
우리의 현 전력시스템은 기후등에 대해 그렇게 완벽한 것이 아닌 것처럼 이 시스템도
작은 부작용이 큰 재난을 낳을 지 모릅니다. 해커들의 공격도 막아내야 할 것이고.
우리의 현 전력시스템은 기후등에 대해 그렇게 완벽한 것이 아닌 것처럼 이 시스템도
작은 부작용이 큰 재난을 낳을 지 모릅니다. 해커들의 공격도 막아내야 할 것이고.
The Fix: 더 현대적인 시스템과 아키텍처도 앞서 나가 같이 개발되어야 합니다.
2. Public PanicThe threat: 사회 일부에서의 작은 근본적 결함은 연쇄반응으로 대중을 공항상태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언론, 전문가, 정치가들이 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기는 어려울 겁니다. 대중교통 시스템에선 신뢰가 필수입니다.
The Fix: 데이터가 풍족한 환경에서 사고나 결함에 대한 과도한 과장들이 즉시 아님을 대중에게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민들은 끊임없이 패닉의 위험성과 비효율성을 상기하도록 준비하여야 합니다.
3. Endless Errands
The threat: 사람들이 아주 작은 일에도 차를 도로에 마구 내보내면 어떻게 될까요?
운전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니 장보기에서 잊었던 계란하나 사오는 것도 마다하지 않을 겁니다.
결국 물건들의 흐름이 실제로 그 물건들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고 사용자들의 행동까지 형성합니다. The fix: 정부가 자동차 사용빈도에 따라 과금 또는 헤택들을 차등하여 적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운전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니 장보기에서 잊었던 계란하나 사오는 것도 마다하지 않을 겁니다.
결국 물건들의 흐름이 실제로 그 물건들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고 사용자들의 행동까지 형성합니다. The fix: 정부가 자동차 사용빈도에 따라 과금 또는 헤택들을 차등하여 적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4. Car-lovers revolt
The threat: 운전할 수 있는 권리를 끝까지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총기소유처럼 미국 제 2
수정 헌법등을 들고 나오겠죠. 사람들에게 무인 운전 기술을 무조건 채택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을 겁니다.
이들 독립적 의식의 사람들이 자기 방식대로 운전하도록 두게 된다면, 무인 운전을 위해 효율적으로 완벽하게
만든 도로 시스템이 그들의 개입으로 대단히 비효율적으로 될 지 모릅니다. The fix: 정책가들은 무인운전을 할 때 이익들을 최고로 받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정해야 할 겁니다. 그에 따르지 않으려 하는 시민들에겐 보다 비싼 옵션이 주어지도록 말입니다. 마차를 몰던 사람들이
자동차의 등장으에도 말을 고집했지만 이제 누구고 말을 끌고 다니지는 않으니까요.
The threat: 운전할 수 있는 권리를 끝까지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총기소유처럼 미국 제 2
수정 헌법등을 들고 나오겠죠. 사람들에게 무인 운전 기술을 무조건 채택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을 겁니다.
이들 독립적 의식의 사람들이 자기 방식대로 운전하도록 두게 된다면, 무인 운전을 위해 효율적으로 완벽하게
만든 도로 시스템이 그들의 개입으로 대단히 비효율적으로 될 지 모릅니다. The fix: 정책가들은 무인운전을 할 때 이익들을 최고로 받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정해야 할 겁니다. 그에 따르지 않으려 하는 시민들에겐 보다 비싼 옵션이 주어지도록 말입니다. 마차를 몰던 사람들이
자동차의 등장으에도 말을 고집했지만 이제 누구고 말을 끌고 다니지는 않으니까요.
5. Benefit erosionThe Threat: 차량댓수, 전기차와 개스차의 믹스, 카쉐어링, 개인교통과 대중교통과의
연계등이 모두 상호의존적으로 될 것입니다. 이들 한 부분이 조금만 변해도 무인운행 시스템이 실현하려는
교통체증의 감소, 낮은 교통비용등과 같은 전반적인 효익들이 급격하게 감소될 것은 분명합니다. The Fix: 정책가들은 이런 미세한 분야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해야 하며 무운전자 기술의 지나친 전망에 신중해야 합니다.
연계등이 모두 상호의존적으로 될 것입니다. 이들 한 부분이 조금만 변해도 무인운행 시스템이 실현하려는
교통체증의 감소, 낮은 교통비용등과 같은 전반적인 효익들이 급격하게 감소될 것은 분명합니다. The Fix: 정책가들은 이런 미세한 분야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해야 하며 무운전자 기술의 지나친 전망에 신중해야 합니다.
무인자동차의 미래가 우리가 이상적인 혁신이라고 생각하는 것만큼 편하게 꿈처럼 이루어지지만은 아닐 겁니다.
Robert Hutchinson is a senior fellow at the Rocky Mountain Institute, a nonprofit think-and-do tank focused on cost-effective, market-based, low-carbon energy sol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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