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Company Culture Shouldn’t Just Be Great—It Should Be Distinctive
브랜드 차별화가 고객들을 끌어 오듯, 기업 문화의 차별화는 좋은 직원들을 끌어 들입니다. 기업들이 사내 문화에 집중하는 것이 유행이지만 진정 많은 기업들은 독특한 문화(distinctive culture)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마케팅부서에서 "우리는 강력한 브랜드가 필요해"라고 하면서도 그 브랜드의 강점이 어디 있는지 찾아 내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기업은 신뢰, 즐거움, 정직성들을 가치로 내 세웁니다. 사내 구석마다 무료 간식들이 있습니다. 워킹맘들을 위해 사내 유아방도 운영합니다. 모두들 대단한 기업문화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업들의 문화와 배려하는 조치들이 모두 같다면, 유망한 직원들은 무엇을 기대하며 이 회사에 들어 오고 싶어 할까요?
정확히 정의된 문화를 가진 기업들은 조직원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도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기에 고객들도 끌어 들입니다. 예를 들어 신발의류 액서서리 온라인 판매기업 Zappos의 "Family Core Value"의 넘버원은 “Deliver WOW Through Service”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말합니다. “We seek to WOW our customers, our co-workers, our vendors, our partners, and in the long run, our investors.”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재포스는 약간 이색적이고 혁신적인 욕구를 찾아 냈습니다. 직원들이 쓰는 연간 사내 문화북을 출판했고, 좋아하는대로 사무실을 장식하도록 했습니다. 이 문화는 고객에게 기대치 않은 택배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천하게 해주었고, 영업사원들이 고객들과 더 많은 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도록 그들의 시간추적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mutual fund 기업 Vanguard가 인터넷 버블붕괴에도, 2008년 금융위기에도 견뎌 온 이유는 이 회사는 소액투자가들에게도 정성을 다했고,투자가들에게 단기적 이익보다는 장기적 안정성을 고려해 투자하도록 조언했기 때문입니다.
Amazon은 요즘 직원들에 대한 가혹함으로 논란이 되었지만 바로 그러한 줄기찬 추진력 문화가 지속적인 혁신 기술과 서비스들을 내놓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러기에 탁월하며, 미션에 헌신적인 인재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마케팅에서 있어 브랜드차별화 원칙들이 기업의 차별화에도 적용됩니다.
1. 잠재적 장점과 차별화된 속성을 결정하기 위한 경쟁력있는 분석을 하고 특히 누구도 관심두고 있지 않은 하얀공간을 찾아라.
2. 회사의 가치를 공유하는 직원들 타입과 그들을 겨냥해서 이용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들을 찾아내도록 하라.
3. 가치제안을 분명하게 말하라, 회사가 하는 일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말고 왜 그것이 중요한지 말하라.
4. 개성을 드러내고 두드러질 위험성을 두려워 하지 말라.
기업내 독특한 문화는 외부에서 누가 뭐래도 사과할 대상이 아닙니다. 바로 인재들을 끌어 들이는 무기가 됩니다.
Denise Lee Yohn has been inspiring and teaching companies how to operationalize their brands to grow their businesses for 25 years. World-class brands including Sony, Frito-Lay, Burger King, and Nautica have called on Denise, a brand-building expert, speaker, and author of What Great Brands Do: The Seven Brand-Building Principles that Separate the Best from the Rest (Jossey-Bass, Januar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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