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The New Transplant Revolution





매년 미국인 2,000명이 걸리는 희귀병 페니스암에 걸린 Thomas Manning, 그는 자신의 페니스를 절개해야 했다. 그는 서서 소변도 볼 수 없었고, 여자친구는 상상도 못했다.

하지만 지난 5월 그는 날로 진보하는 이식수술덕에 다시 페니스를 찾은 첫번째 사람이 되었다. 수술을 주도한 Dr. Curtis Cetrulo, Dr. Dicken Ko는 시신들에 시도해보며 3년 반을 준비했다. 그 페니스 복원수술은 30명 이상의 의료전문가가 참여했고, 15시간이 걸렸다. 죽은 자의 페니스를 매닝에게 완전히 이식한 것이다. 의사들은 몇개월이면 성기능도 복원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이제 의사들은 새 얼굴, 새 손, 다른 신체부위를 새로 만들어 주고 있다. 페니스 이식수술 비용은 1억 정도, 자궁은 5억까지 든다. 병원과 의사들은 돈을 버는 수단보다는 명성과 실험을 위해 참가하려 한다.

60년 전 신장이 성공적으로 이식되고 간, 심장, 팔등 차례로 성공한 수술들이 있어왔다. 이제 vascularized composite allografts (VCAs:혈관복합동종이식?)라고 불리는 수술들 즉, skin, blood vessels, muscles, nerves, bone, connecting tissues까지 다루어야 하는 수술들, 즉  페니스, 자궁, 손, 얼굴, 팔다리등까지 이식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이 부위들은 죽느냐 사느냐의 생명유지를 위한 것은 아니지만, 분명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위들로 수술요구가 커져 가고 있는 것이다.

2015년은 이식수술사에 있어 절정의 사건이 일어났다. NYU의 Langone Medical Center는 화상으로 얼굴을 잃은 전 소방수 Patrick Hardison 얼굴을 새로 만들었다. 사망한 한 사이클리스트 얼굴에서 이식된 것이다. 2016년 2월 Cleveland Clinic는 자궁이식수술까지 성공했다.

물론 합병증의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얼굴 이식수술  65%가 1년내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지금까지 자궁이식수술 절반은 실패했다. 

이런 사실은 의사들에게 고민을 던진다. "한 개인이 생명에 위협되지 않는 수술 부담을 얼마나 감당할 수 있을까?"

하지만 매닝씨같이 잃어버린 페니스를 찾고 싶은 절실함과, 값비싼 댓가를 치루려는데 주저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