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The New Transplant Revolution





매년 미국인 2,000명이 걸리는 희귀병 페니스암에 걸린 Thomas Manning, 그는 자신의 페니스를 절개해야 했다. 그는 서서 소변도 볼 수 없었고, 여자친구는 상상도 못했다.

하지만 지난 5월 그는 날로 진보하는 이식수술덕에 다시 페니스를 찾은 첫번째 사람이 되었다. 수술을 주도한 Dr. Curtis Cetrulo, Dr. Dicken Ko는 시신들에 시도해보며 3년 반을 준비했다. 그 페니스 복원수술은 30명 이상의 의료전문가가 참여했고, 15시간이 걸렸다. 죽은 자의 페니스를 매닝에게 완전히 이식한 것이다. 의사들은 몇개월이면 성기능도 복원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이제 의사들은 새 얼굴, 새 손, 다른 신체부위를 새로 만들어 주고 있다. 페니스 이식수술 비용은 1억 정도, 자궁은 5억까지 든다. 병원과 의사들은 돈을 버는 수단보다는 명성과 실험을 위해 참가하려 한다.

60년 전 신장이 성공적으로 이식되고 간, 심장, 팔등 차례로 성공한 수술들이 있어왔다. 이제 vascularized composite allografts (VCAs:혈관복합동종이식?)라고 불리는 수술들 즉, skin, blood vessels, muscles, nerves, bone, connecting tissues까지 다루어야 하는 수술들, 즉  페니스, 자궁, 손, 얼굴, 팔다리등까지 이식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이 부위들은 죽느냐 사느냐의 생명유지를 위한 것은 아니지만, 분명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위들로 수술요구가 커져 가고 있는 것이다.

2015년은 이식수술사에 있어 절정의 사건이 일어났다. NYU의 Langone Medical Center는 화상으로 얼굴을 잃은 전 소방수 Patrick Hardison 얼굴을 새로 만들었다. 사망한 한 사이클리스트 얼굴에서 이식된 것이다. 2016년 2월 Cleveland Clinic는 자궁이식수술까지 성공했다.

물론 합병증의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얼굴 이식수술  65%가 1년내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지금까지 자궁이식수술 절반은 실패했다. 

이런 사실은 의사들에게 고민을 던진다. "한 개인이 생명에 위협되지 않는 수술 부담을 얼마나 감당할 수 있을까?"

하지만 매닝씨같이 잃어버린 페니스를 찾고 싶은 절실함과, 값비싼 댓가를 치루려는데 주저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2016년 8월 28일 일요일

Why so many female CEOs have blonde hair





여성이 대기업 CEO가 되는 일은 드물다. 더군다나 성인이 금발이 될 가능성도 드물다. 

하지만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교수들은 금발 여성이 다른 색 머리칼을 가진 사람보다 대표이사나 상원의원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세계 인구 2%. 미국 인구 5%만 금발이다. 하지만 미국 여성 상원의원 35%, S&P 500 기업들 여성 CEO 48%가 금발이다. 금발 여성 대학총장들 비율도 높다.

연구자 Jennifer Berdahl, Natalya Alonso는 금발여성이 많은 이유는 리더들을 배출하는 파이프라인에서 뭔가 인종과 연령에 대한 편견이 존재한다 결론 내리고 있다.

미국에서 금발은 주로 백인에 많고, 백인이 지도층 대부분을 구성한다. 그러니 금발이 지도층에 많은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Fortune 500 기업 CEO중 금발 남성은 2%다.

금발은 한편으로 두뇌가 좀 떨어질 거라는 편견이 있지 않은가? 우리는 마릴린 먼로를 보며 머리가 좋을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너무 이쁘다 보니 생긴 말이 백치미가 있다 하지 않는가?

금발여성이 지도층에 많다는 사실과, 한편으론 멍청하다 생각되는 이 두 사실은 모순이 아니다. 

"금발 여성들은 다른 여성들보다 더 젊게 보이고, 덜 독립적이거나, 자기 의견이 강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향이 있다. 교수들은 말한다. "Barbie인형이 어리게 보이고 고분고분해 CEO가 될 수 있거나, 또는 금발이라는 사실이 그녀를 더 성숙하게 보이거나 의지적 행동을 하게 할 지도 모른다."

금발로 염색하는 지도자들도 있겠지만 여성 상원의원 3명중 1명, 여성 CEO 2명중 1명이라는 것은 특이하다. 금발로 염색하려는 것도 그 매력을 활용하려는 본능이 아닐까.

연구자들은 100명이 남성에게 블론드 여성 사진들과 검은 머리 여성들(brunette) 사진들을 보여주고 매력, 능력, 독립성들을 평가해보도록 실험했다. 금발여성 그룹은 매력도에선 대등한 점수를 얻었지만, 능력, 독립성등에서 훨씬 뒤쳐졌다. 대부분 남성은 금발그룹보단 검은머리 그룹을 CEO나 상원의원으로 선호했다.

하지만 남성들에게 현재 유명한 금발 여성 리더들을 평가하게 했더니 금발 여성 지도자가 검은 여성짝보다 더 따뜻하고 매력적이라 점수를 메겼다. 즉 사람들은 여성이 더 부드럽고, 덜 몰아 부치는 부드러운 모습이라면 여성 지도자도 더 잘 소화해 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2009년 흑인 남성 CEO에 대한 연구와 일치한다.  Fortune 500 기업중 흑인남성 CEO들은 어리고 얼굴이 동글해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코도 좀 작고) 백인 남성이 그런 특징을 가진다면 지도자가 될 가능성은 떨어졌다. 즉 흑인이라도 편안해 보이는 지도자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
그런데 Trump 이 개자식은 왜 추악한 금발일까요. 이 친구는 애비덕에 부자가 된 망나니일 뿐.

2016년 8월 25일 목요일

The Reason So Many Women Leave Engineering Has Nothing to Do With Kids


미국에서 공학전공자 20%만 여성이다. 

게다가 전공했다 하더라도 40%가 공학전공 관련 직업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 결과 현재 미국 엔지니어 87%가 남성이다. 

엔지니어링은 일찍부터 문제로 시작되 그 문제가 점점 커지는 심각한 여성문제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꺼내드는 이유, 즉 애를 키우기 위해 직장을 포기하기 때문인가?
아니다.

MIT’s Sloan School of Management교수 Susan Silbey가 13년 연구한 내용을 Harvard Business Review에 썻다.

우선 여성 전공자들은 대학교시절부터 성차별을 겪는다. 

교수나 동료는 여성을 별종으로 취급하고 양질의 프로젝트에서 배제시키는 경향이 짙다. 

혹 직장에 진출하더라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다. 엔지니어링 선배나 동료들은 업무에 여성을 배제하려고 한다.

남성들에겐 문제해결 업무가 주어지는 반면, 여성들에겐 주로 서류준비, 분류, 장비구입, 총무나 관리 역할이 주어진다. 

남성들이 분석과 기술능력을 더 훈련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 과정에서 여성전공자들은 자신감을 더  잃게 된다. 

결국 결혼때문에 직장을 떠나는 것은 아니다. 


여성 공학도가, 사회에선 여성 엔지니어가 잘 보이지 않는 것은 바로 성차별때문이다.


2016년 8월 23일 화요일

A Refresher on Marketing Myopia




매년 신상품  85%가 시장에 나왔다 실패한다.
상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그 노력을 들이는가.
이유는 소비자입장에서 바라보는 큰 그림보단 상품만을 팔려는 근시안적 마케팅(marketing myopia) 때문이다.

 

벌써 1960년 하버드 MBA 마케팅교수 Theodore Levitt이 지적한 개념이다.
그는 아티클에서 기업이 생산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사고를 바꿀 것을 독려했다.
"사람들은 1/4인치 드릴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1/4인치 구멍을 원하는 것이다(
People don’t want
a quarter-inch drill. They want a quarter-inch hole!
)"



그는 당시 사양 사업인 철도사업을 예를 들었다.
경영자들이 이 사업을 수송 사업이 아닌 철도사업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자기들의 일을 고객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기는 일이라 간파했다면,
철도 사업이 자동차, 철도, 비행기등 다른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었을 것이다.
결국 불행하게도 그 기회들은 다른 사업자들에게 뺏겨 버렸다.
 


그러기에 항상 질문을 해야 한다.
"우리는 정말 무슨 사업을 하는 것인가?"
"우리는 정말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의 연구는 현대적 마케팅에 대한 재고와 고객중심의 의미를 던졌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출판산업을 보자.
출판 사업자들은 "출판한다"는 말에 갇혀 신문, 잡지, 책을 만드는데만 집중한다.
"소비자들은 정말 무엇을 찾고 있을까?"
오늘날 소비자들은 신문이나 잡지를 원치 않는다.
그들은 친구나 지인보다 더 재미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을 즐겁게 해주고 자극을 주고 정보를 주길 원한다.
출판"물"을 생산만 하려는 출판인은 출판이 전달하는 경험보단 물건을 만들어 배달하는데 더 관심을 가진다.
그러기에 출판업은 곤두박질치고 있다.



하지만 IBM Interactive Experience를 보자.
이 회사는 분석기법, 디자인, 기술을 엮어 매출 20억달러를 올린다.
그들이 자기들이 생산한 것을 넘어서 생각해냈다.
그들은 말한다.
"우리는 정보처리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근시안적 마케팅은 소비자 니즈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당신이 언제나 빠질 수 있는 함정이다.
경영자들이 미래를 예측할 순 없다.
하지만 대신 그들이 물건 만들어 파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소비자의 니즈를 해결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면?
그것이 미래를 제대로 대비하는 것이다.

Amy Gallo is a contributing editor at Harvard Business Review and the author of the HBR Guide to Managing Conflict at Work
She writes and speaks about workplace dynamics. Follow her on Twitter at @amyegallo.

Always Hungry at Work? The 5 Surprising Reasons Why That Might Be



당신은 근무중 자주 군것질이 하고 싶나요? 당신은 배가 고픈것이겠죠. 그런데 왜 그럴까요? 여긴 과학적 이유들이 있습니다.


영양 전문가들은 일하는 중의 상습적 배고픈 느낌을 그리 단순하게 보지 않습니다. 거기엔 근본원인들이 있답니다.

1. 당신은 배고픈 것이 아니고 목이 마른겁니다.
탈수가 분명 당신을 배고픈 것처럼 느끼게 만듭니다. 당신에겐 물이 필요한 것이죠. 뭔가 군것질 하고 싶을 때 물을 마셔 보세요. 구체적인 증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가 보세요. 당신 소변 색깔이 좀 진하다면 그건 분명 목이 마른 겁니다. 도넛이나 과자를 씹지 마시고 정수기로 가서 물을 마시세요.


2. 아침에 시리얼 먹었죠?
시리얼은 은근 포만감을 주죠. 하지만 설탕과 탄수화물이 가득합니다, 혈당을 순간적으로 올려 버립니다. 하지만 회사에 도착한 후 그것이 갑자기 뚝 떨어지면 배가 고프다 강하게 느껴지는 겁니다. 사무실까지 와서 시리얼 한그릇 더 먹지는 마세요.


3. TV 시청(Netflix).
혹 집에서, 또는 다른 여유있는 곳에서 일 할 때 TV를 켜놓고 일하는 경우도 있죠? 우린 습관적으로 그냥 앉아 TV만 보지 않습니다. 뭔가 씹어줘야 쇼가 재미있는 법이죠. TV때문에 당신은 배고프다 느끼는 겁니다.


4. 어릴 때 습관.
어렸을 때 당신이 보채면 어른들이 단 것 주었죠? 뭔가 불만있을 때 알사탕 하나 먹으면 헬렐레 했을 겁니다. 사무실에서 일에 지치거나, 거래가 잘 안되 스트레스 받을 때 당신 본능은 말합니다. "그래 뭔가 좀 먹고 힘내 다시 해보자." 바깥 나가 떡뽁기 사와 좀 먹는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5. 수면부족.
잠을 못자면 식욕이 떨어지죠. 잠을 못자면 지방억제 호르몬 렙틴(leptin)과 식욕촉진 호르몬 그렐린(ghrelin)은 엉망이 됩니다. 거기에 배고프다고 군것질을 해 되면 그 영양가없는 나쁜 음식들이 그 호르몬들은 더 엉망으로 뭉개버립니다. 

...
물론 미국의 참으로 뚱뚱한 직원들은 항상 입에 뭔가 물고 있죠. 미국을 다니다 보면 어떻게 저런 덩치들이 일을 하는 지 참 궁금할 때가 많아요. 물론 날씬 한국 직장인들은 덜 하지만, 사실 우리 직장인들도 책상위엔 뭔가 군것질할 것들이 널려 있습니다. 그것들 집어 먹으면서 우린 항상그러죠 "살 빼야 하는데." 아마 "영어를 배워야 하는데"만큼이나 우리의 주문이 되었을 겁니다.

2016년 8월 16일 화요일

JAPAN’S EMPEROR AKIHITO: WHY IT MATTERS IF THE LEADER OF THE WORLD’S OLDEST HEREDITARY MONARCHY ABDICATES





82살의 연로한 일본 국왕 아끼히토가 생전 퇴위의향을 발표했다. 전후 미군에 의해 제정된 헌법으로 한때 군국주의의 화신, 살아있는 신의 자리에서 조용하고 얌전한 노인네로 물러선 일왕 지위다.

일본인들은 그의 탈정치적 이미지를 좋아했고, 노령화사회 일본에서 그의 퇴임은 자연적인 것으로 받아 들이는 모양이다. 물론 일본의 법으로 그의 퇴위는 불가능하다. 

56살의 그의 아들 나루히토에게 양위하겠다는 시기가 좀 미묘하다. 그의 발표가 국민에게 인기있는 극보수성이 강한 아베수상의 평화헌법 대체와 군사력확장 의지에 대비되고 있다. 자신감을 얻은 아베는 평화헌법 대체를 위해 국민투표 실시를 고려하고 있다. 

일본 좌파는 아베수상의 군국주의적 확대를 반대하고 있으며 아끼히또 일왕과 여러명의 역대 수상들도 그런 팽창주의에 반대해왔다. 일왕은 "과가 전쟁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이야기해왔다. 그의 뜻은 현 아베내각의 팽창주의적 방향성과 엇박자를 이룬다. 그의 후계자 황태자도 아버지의 뜻을 같이 하며, 과거 일본이 일으킨 전쟁의 경험을 후회한다고 말해왔다.

아베가 그렇다고 물러설 것 같지는 않다. 이번 국왕의 왕권양위 의사는 일본 정치계와 외관상 초정치적 왕족(Chrysanthemum Throne)과의 일전의 서막일까.
...
그래도 이 일본놈들은 자기 나라 이익만을 위해서 논쟁과 분쟁을 하죠. 한국에는 왜 국수주의, 극우파가 없는가요. 집안에서는 설치고 번잡한데, 나라를 벗어나선 모두 띨띨하기 그지 없습니다. 한국내에선 보수라고 하는 친일 반역자 후손들만이 이 나라 백성들 골을 빼먹고 있으니 매번 일본에게 지는 겁니다. 한국의 보수주의자들이 일본 군국주의를 비난할 때 그건 헛소리들입니다. 그냥 황야에서의 외침이죠. 우리는 아예 군국주의 찌꺼기조차 없는 무한한 탐욕의 음습한 보수들이 지배하는 나라이니까요. 어디서 노블리스 오블리쥬라는 말은 줏어와 가끔 써대는 것이 다죠.

India's ascent: five opportunities for growth and transformation



25년전 인도는 경제자유화의 닻을 올렸다. 

세계화와 시장경제에 문을 열었고 경제발전은 급격히 이루어지고, 소비자시장은 확대되었고, 가난은 상당히 줄였다.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에 따르면 2016년~2017년 사이 인도의 GDP는 7.4%가 될 것인데 이는 세계 최고 성장세다. 

소비시장은 2025년에 현재의 세 배가 될 것이다.

McKinsey Global Institute report가 보는 5가지 인도의 미래 가능성과 숙제들이다.

1. 빈민층은 사회적으로 힘을 얻고 있지만, 기본적인 생활수준이 높아져야 한다.

빈곤율은 20년 사이  인구 45%에서 22%로 줄었다. 하지만 영양, 보건, 에너지, 주택,교육, 의료보험의 기본적인 생활수준에선 인도인 52%가 아직 누리지 못한다. 정부 정책가들은 직업창출, 성장중심의 투자. 농업분야 생산성, 혁신적 사회 프로그램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민간분야도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다.



2. 지속가능한 도시화를 이루며 인도의 경제 성장 엔진을 찾아야 한다.

2025년 인도에선 인구수 1백만명이 넘는 도시가 69개 될 것이다. 소비가 현재 
$245 billion에 이르는 도시 뭄바이경제는 2030년 말레이지아  규모를 능가할 것이다. Delhi는 필리핀 경제 규모를,  Ahmedabad는 베트남, Hyderabad는 모로코, Bengaluru는 슬로베키아 규모를 능가할 것이다.  이 도시들은 주거 공간, 깨끗한 공기, 믿을 수 있는 전기수도가스, 녹색지대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모범적으로 성장한 타 대도시들의 발전과정을 배워야 한다,

3. 인도를 위한, 인도내에서의 제조업

지금 인도는 중국의 제조분야에 비해 상당히 뒤쳐져 있다. 그러기에 발전 기회가 무한하다. 단순한 저가 노동시장만 아니라  급팽창하는 로컬 시장에 대비하는 투자가 필요하다. 


4. 디지털혁명의 파도를 타고 가기
기술혁명은 생산성읋 높이고 산업전반에 걸친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기술발전은 2025년 인도에 1조 달러의 가치를 더 가져올 것이다. 교육과 의료개혁은 그 물결의 힘을 더 얻을 것이다.

5. 인도여성 인재들을 이끌 기회

인도 여성은 현재 인도 GDP의 17%만 담당하고 있고, 노동력 24%만 차지하고 있다. 전세계 평균은 40%인데 말이다. 인도 여성들이 직장에 진출할 배경과 가능성에 투자해야 한다. 교육과 재정적 기술적 지원이 필수다.


the World Economic Forum’s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에서 인도의 랭킹은 2015년 55위에서 2016년 55위로 껑충 뛰었다. 10억 인구는 지금 그냥 앉아 있지 않다. 이코노미스트는 결국 중국도 따라 잡을 것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Noshir Kaka is a senior partner in McKinsey’s Mumbai office, where Anu Madgavkar is a partner of the McKinsey Global Institute.

2016년 8월 7일 일요일

HBR: The Olympics Needs a New Business Model




2016년 하계 올림픽이 브라질 Rio de Janeiro에서 한참이다. 

지카 바이러스, 심각한 불경기, 정치위기속에서도 결국 열렸다. 

다음은 보스톤에서 올림픽개최신청을 성공적으로 무력화한 운동을 추진했으며, 

이전  Bain & Company consultant, Chris Dempsey와의 대화다. 

그는 주최국의 만성적 적자운영에 대해 올릭픽위원회(IOC)는 스스로의 비지니스 모델을 바꿀 필요가 있다 강조한다.



HBR 질문: 고대 올림픽 정신을 현대에 접목한 근대 올림픽의 아버지 쿠베르텡백작( Pierre de Coubertin)의 비지니스 모델은 무었이었는가?
Dempsey 답: 그의 모델은 19세기의 국제박람회(World’s Fair)방식이었다. 다양한 사람들이 큰 행사들을 경험하도록 여러 대륙, 여러 도시를 돌아가면서 개최되었다. 그 당시엔 행사들을 위해 많은 사람들을 배로 이동하는데 여러 달이 필요했다. 그러기에 올릭픽 경기들이 그들 곁으로 움직여야만 했다. 었다. 국제박람회 방식 바로 그것이었다.


HBR: 그는 국제적 브랜드를 가지고 업청한 돈이 되는 모델을 만들었다. 이 비지니스 모델이 오늘날 성공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쿠베르텡에겐 대담한 비젼과 그것을 추진한 공이 있다. 하지만 올림픽개최는 처음부터 적자였다. 1896년 개최국 그리스가 적자를 냈고 그이후 줄 곳 적자다. 그리스의 왕은 4년마다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하자 주장했지만 쿠베르텡은 로테이션모델을 고집했고, 각 개최국은 자신들을 세계에 과시하려는 기회를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해왔다. 물론 개최후 빚을 많이 질 것이라는 사실은 무시되었다.
이 비즈니스모델은 많은 면에서 프랜차이즈 모델이다. 올림픽조직위원회(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는 상대적으로 작은 조직이다. 이 위원회는 주최할 수 있는 권리, 방송과 스폰서의 권리를 판다. 이 모델이 성공하려면 각 지역에 수요가 있어야 한다. 스폰서쉽과 방송권에겐 꾸준한 수요가 있었다. 하지만 올림픽을 마치고 나면 빚잔치를 해야 하는 주최 도시들에겐 정말 이것이 가치 있는 일인지 의문을 품게 했다. 

HBR: 당신은 2014년 2024년 하계 올림픽 개최를 보스톤에서 하자는 신청을 막는데 성공했다. 그러자 1년 사이 많은 개최 희망국가들은 개최신청을 취소했다. 미국 올림픽조직위원회는 대신 Los Angeles를 정했다. 보스톤에서 거부운동의 근거는 무엇이었는가?가장 중요했던 것은 IOC가 규정한 납세자들의 채무이행의무조항이다. 모든 적자를 개최한 시가 모두 보전하도록 의무화한 것이다. 보스톤 시민들은 비용과 댓가를 짊어지는 것 대신 거부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지금의 비즈니스모델은 시대에 뒤쳐졌다 생각하는가? 
1896년 올림픽대회 시기와 지금은 전혀 다른 세상이다. TV와 인터넷이 있고 항공여행은 쉽다. 지구인은 얼마든지 올림픽게임들을 경험할 수 있다. 폐막후 빚지는 자들은 IOC가 아니고, 개최도시에 사는 사람들이다. 오늘의 리우올림픽을 보면 얼마나 공공자원이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어 버리는지 알 수 있다.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IOC는 하계, 동계 올림픽을 위해 전세계에서 한 곳을 고정하거나, 핵심지역 몇 곳을 정하자는 것이다. 그럼 낮은 비용으로 같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 게다가 올림픽라는 브랜드는 Rio, Beijing, Sochi에서 쏟아져 나오는 나쁜 명성을 막는데 도움 받아 더 강한 브랜드가 될 것이다.
IOC는 프랜차이즈를 나눠 주는 것에서 벗어나 직접 사업하고 경기 개최의 성과에 직접 책음을 가져야 한다. IOC조직과 그 이해 당사자들에게 더 큰 이익이 되어 돌아 올 것이다. 

<script>(function(){var k,l=this,m=function(a,b){var c=a.split("."),d=l;c[0]in d||!d.execScript||d.execScript("var "+c[0]);for(var e;c.length&&(e=c.shift());)c.length||void 0===b?d=d[e]?d[e]:d[e]={}:d[e]=b},n=function(a){var b=typeof a;if("object"==b)if(a){if(a instanceof Array)return"array";if(a instanceof Object)return b;var c=Object.prototype.toString.call(a);if("[object Window]"==c)return"object";if("[object Array]"==c||"number"==typeof a.length&&"undefined"!=typeof a.splice&&"undefined"!=typeof a.propertyIsEnumerable&&!a.propertyIsEnumerable("splice"))return"array";if("[object Function]"==c||"undefined"!=typeof a.call&&"undefined"!=typeof a.propertyIsEnumerable&&!a.propertyIsEnumerable("call"))return"function"}else return"null";else if("function"==b&&"undefined"==typeof a.call)return"object";return b},aa=function(a){var b=n(a);return"array"==b||"object"==b&&"number"==typeof a.length},p=function(a){return"string"==typeof a},q=function(a){var b=typeof a;return"object"==b&&null!=a||"function"==b},ba=function(a,b,c){return a.call.apply(a.bind,arguments)},ca=function(a,b,c){if(!a)throw Error();if(2<arguments.length>){var d=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2);return function(){var c=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Array.prototype.unshift.apply(c,d);return a.apply(b,c)}}return function(){return a.apply(b,arguments)}},r=function(a,b,c){r=Function.prototype.bind&&-1!=Function.prototype.bind.toString().indexOf("native code")?ba:ca;return r.apply(null,arguments)};var t=function(a,b){var c=parseInt(a,10);return isNaN(c)?b:c};var u;var v=String.prototype.trim?function(a){return a.trim()}:function(a){return a.replace(/^[\s\xa0]+|[\s\xa0]+$/g,"")},w=function(a,b){return a<b>?-1:a>b?1:0};var da=Array.prototype.indexOf?function(a,b,c){return Array.prototype.indexOf.call(a,b,c)}:function(a,b,c){c=null==c?0:0>c?Math.max(0,a.length+c):c;if(p(a))return p(b)&&1==b.length?a.indexOf(b,c):-1;for(;c<a.length>;c++)if(c in a&&a[c]===b)return c;return-1},ea=Array.prototype.forEach?function(a,b,c){Array.prototype.forEach.call(a,b,c)}:function(a,b,c){for(var d=a.length,e=p(a)?a.split(""):a,f=0;f<d>;f++)f in e&&b.call(c,e[f],f,a)},fa=function(a){var b=a.length;if(0<b>){for(var c=Array(b),d=0;d<b>;d++)c[d]=a[d];return c}return[]};var x;a:{var y=l.navigator;if(y){var z=y.userAgent;if(z){x=z;break a}}x=""};var A=function(a){A[" "](a);return a};A[" "]=function(){};var ha=function(a,b){var c=ga;return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call(c,a)?c[a]:c[a]=b(a)};var ia=-1!=x.indexOf("Opera"),B=-1!=x.indexOf("Trident")||-1!=x.indexOf("MSIE"),ka=-1!=x.indexOf("Edge"),C=-1!=x.indexOf("Gecko")&&!(-1!=x.toLowerCase().indexOf("webkit")&&-1==x.indexOf("Edge"))&&!(-1!=x.indexOf("Trident")||-1!=x.indexOf("MSIE"))&&-1==x.indexOf("Edge"),la=-1!=x.toLowerCase().indexOf("webkit")&&-1==x.indexOf("Edge"),D=function(){var a=l.document;return a?a.documentMode:void 0},E;a:{var G="",H=function(){var a=x;if(C)return/rv\:([^\);]+)(\)|;)/.exec(a);if(ka)return/Edge\/([\d\.]+)/.exec(a);if(B)return/\b(?:MSIE|rv)[: ]([^\);]+)(\)|;)/.exec(a);if(la)return/WebKit\/(\S+)/.exec(a);if(ia)return/(?:Version)[ \/]?(\S+)/.exec(a)}();H&&(G=H?H[1]:"");if(B){var I=D();if(null!=I&&I>parseFloat(G)){E=String(I);break a}}E=G}var J=E,ga={},K=function(a){return ha(a,function(){for(var b=0,c=v(String(J)).split("."),d=v(String(a)).split("."),e=Math.max(c.length,d.length),f=0;0==b&&f<e>;f++){var g=c[f]||"",h=d[f]||"";do{g=/(\d*)(\D*)(.*)/.exec(g)||["","","",""];h=/(\d*)(\D*)(.*)/.exec(h)||["","","",""];if(0==g[0].length&&0==h[0].length)break;b=w(0==g[1].length?0:parseInt(g[1],10),0==h[1].length?0:parseInt(h[1],10))||w(0==g[2].length,0==h[2].length)||w(g[2],h[2]);g=g[3];h=h[3]}while(0==b)}return 0<=b})},L=l.document,ma=L&&B?D()||("CSS1Compat"==L.compatMode?parseInt(J,10):5):void 0;var M;if(!(M=!C&&!B)){var N;if(N=B)N=9<=Number(ma);M=N}M||C&&K("1.9.1");var O=B&&!K("9");var P=function(a){var b=document;return p(a)?b.getElementById(a):a},Q=function(a,b){var c=b||document;return c.querySelectorAll&&c.querySelector?c.querySelectorAll("."+a):na(a,b)},na=function(a,b){var c,d,e,f;c=document;c=b||c;if(c.querySelectorAll&&c.querySelector&&a)return c.querySelectorAll(""+(a?"."+a:""));if(a&&c.getElementsByClassName){var g=c.getElementsByClassName(a);return g}g=c.getElementsByTagName("*");if(a){f={};for(d=e=0;c=g[d];d++){var h=c.className,F;if(F="function"==typeof h.split)F=0<=da(h.split(/\s+/),a);F&&(f[e++]=c)}f.length=e;return f}return g},pa=function(a,b,c){function d(c){c&&b.appendChild(p(c)?a.createTextNode(c):c)}for(var e=1;e<c.length>;e++){var f=c[e];!aa(f)||q(f)&&0<f.nodeType>?d(f):ea(oa(f)?fa(f):f,d)}},qa={SCRIPT:1,STYLE:1,HEAD:1,IFRAME:1,OBJECT:1},R={IMG:" ",BR:"\n"},sa=function(){var a=document.getElementById("feedback-closing-template");if(O&&null!==a&&"innerText"in a)a=a.innerText.replace(/(\r\n|\r|\n)/g,"\n");else{var b=[];ra(a,b,!0);a=b.join("")}a=a.replace(/ \xAD /g," ").replace(/\xAD/g,"");a=a.replace(/\u200B/g,"");O||(a=a.replace(/ +/g," "));" "!=a&&(a=a.replace(/^\s*/,""));return a},ra=function(a,b,c){if(!(a.nodeName in qa))if(3==a.nodeType)c?b.push(String(a.nodeValue).replace(/(\r\n|\r|\n)/g,"")):b.push(a.nodeValue);else if(a.nodeName in R)b.push(R[a.nodeName]);else for(a=a.firstChild;a;)ra(a,b,c),a=a.nextSibling},oa=function(a){if(a&&"number"==typeof a.length){if(q(a))return"function"==typeof a.item||"string"==typeof a.item;if("function"==n(a))return"function"==typeof a.item}return!1},S=function(a){this.l=a||l.document||document};S.prototype.getElementsByTagName=function(a,b){return(b||this.l).getElementsByTagName(a)};var ta=function(a,b){return Q("feedback_description",b||a.l)};k=S.prototype;k.createElement=function(a){return this.l.createElement(String(a))};k.createTextNode=function(a){return this.l.createTextNode(String(a))};k.appendChild=function(a,b){a.appendChild(b)};k.append=function(a,b){pa(9==a.nodeType?a:a.ownerDocument||a.document,a,arguments)};k.canHaveChildren=function(a){if(1!=a.nodeType)return!1;switch(a.tagName){case "APPLET":case "AREA":case "BASE":case "BR":case "COL":case "COMMAND":case "EMBED":case "FRAME":case "HR":case "IMG":case "INPUT":case "IFRAME":case "ISINDEX":case "KEYGEN":case "LINK":case "NOFRAMES":case "NOSCRIPT":case "META":case "OBJECT":case "PARAM":case "SCRIPT":case "SOURCE":case "STYLE":case "TRACK":case "WBR":return!1}return!0};k.removeNode=function(a){return a&&a.parentNode?a.parentNode.removeChild(a):null};k.contains=function(a,b){if(!a||!b)return!1;if(a.contains&&1==b.nodeType)return a==b||a.contains(b);if("undefined"!=typeof a.compareDocumentPosition)return a==b||!!(a.compareDocumentPosition(b)&16);for(;b&&a!=b;)b=b.parentNode;return b==a};var ua=function(a){var b=window;return b.getComputedStyle?b.getComputedStyle(a,null):a.currentStyle};var T=function(a,b){a.addEventListener?a.addEventListener("click",b,!1):a.attachEvent&&a.attachEvent("onclick",b)};var va=function(a){var b=window;b.google_image_requests||(b.google_image_requests=[]);var c=b.document.createElement("img");c.src=a;b.google_image_requests.push(c)};var wa=function(a){a=String(a);if(/^\s*$/.test(a)?0:/^[\],:{}\s\u2028\u2029]*$/.test(a.replace(/\\["\\\/bfnrtu]/g,"@").replace(/(?:"[^"\\\n\r\u2028\u2029\x00-\x08\x0a-\x1f]*"|true|false|null|-?\d+(?:\.\d*)?(?:[eE][+\-]?\d+)?)[\s\u2028\u2029]*(?=:|,|]|}|$)/g,"]").replace(/(?:^|:|,)(?:[\s\u2028\u2029]*\[)+/g,"")))try{return eval("("+a+")")}catch(b){}throw Error("Invalid JSON string: "+a);},ya=function(a){var b=[];U(new xa,a,b);return b.join("")},xa=function(){this.o=void 0},U=function(a,b,c){if(null==b)c.push("null");else{if("object"==typeof b){if("array"==n(b)){var d=b;b=d.length;c.push("[");for(var e="",f=0;f<b>;f++)c.push(e),e=d[f],U(a,a.o?a.o.call(d,String(f),e):e,c),e=",";c.push("]");return}if(b instanceof String||b instanceof Number||b instanceof Boolean)b=b.valueOf();else{c.push("{");f="";for(d in b)Object.prototype.hasOwnProperty.call(b,d)&&(e=b[d],"function"!=typeof e&&(c.push(f),za(d,c),c.push(":"),U(a,a.o?a.o.call(b,d,e):e,c),f=","));c.push("}");return}}switch(typeof b){case "string":za(b,c);break;case "number":c.push(isFinite(b)&&!isNaN(b)?String(b):"null");break;case "boolean":c.push(String(b));break;case "function":c.push("null");break;default:throw Error("Unknown type: "+typeof b);}}},Aa={'"':'\\"',"\\":"\\\\","/":"\\/","\b":"\\b","\f":"\\f","\n":"\\n","\r":"\\r","\t":"\\t","\x0B":"\\u000b"},Ba=/\uffff/.test("\uffff")?/[\\\"\x00-\x1f\x7f-\uffff]/g:/[\\\"\x00-\x1f\x7f-\xff]/g,za=function(a,b){b.push('"',a.replace(Ba,function(a){var b=Aa[a];b||(b="\\u"+(a.charCodeAt(0)|65536).toString(16).substr(1),Aa[a]=b);return b}),'"')};var Ca=function(a){var b={};if(a&&a.key_value){a=a.key_value;for(var c=0;c<a.length>;c++){var d=a[c];if("key"in d&&"value"in d){var e=d.value;b[d.key]=null==e?null:String(e)}}}return b};var Da=function(){var a=document.body,b=a&&a.ownerDocument,c=b&&(b.defaultView||b.parentWindow),d;if(d=c){var e;d=c.top;try{var f;if(f=!!d&&null!=d.location.href)b:{try{A(d.foo);f=!0;break b}catch(h){}f=!1}e=f}catch(h){e=!1}d=e?c.top:null}c=d;this.N=!!c;this.boundingClientRect=null;try{this.boundingClientRect=a&&a.getBoundingClientRect()}catch(h){}e=a;f=0;for(d=this.boundingClientRect;e;)try{d&&(f+=d.top);var g=e.ownerDocument;e=(g.defaultView||g.parentWindow).frameElement;d=e.getBoundingClientRect()}catch(h){break}this.O=f;c=c||l;this.X=("CSS1Compat"==c.document.compatMode?c.document.documentElement:c.document.body).clientHeight;b=b&&({visible:1,hidden:2,prerender:3,preview:4}[b.webkitVisibilityState||b.mozVisibilityState||b.visibilityState||""]||0);this.Y=!!a&&!(2==b||3==b)&&!(this.boundingClientRect.top>=this.boundingClientRect.bottom&&this.boundingClientRect.left>=this.boundingClientRect.right)},Ea=function(){var a=new Da;return a.N&&(!a.Y||a.O>=a.X)};var V=function(a,b){this.F=a;this.m=0;this.j=document.getElementById("mtadmas");this.L=document.getElementById("mtadmaundo");this.B=document.getElementById("mtadmac");this.C=document.getElementById("mtadmback");this.I=document.getElementById("mtadmpc");this.M=document.getElementById("mtadmpundo");this.w=document.getElementById("mtadmpunclose");this.K=this.u=this.G=this.D=null;this.v=0;this.h=null;this.i=!1;this.s=null;this.T=b?b.getAdsLength():1;(this.g=b)&&this.g.registerWidget(this,0);this.H=0},Fa=function(a,b){for(var c=[],d=b;d&&"BODY"!=d.tagName;d=d.parentNode)d.style&&"block"!=d.style.display&&(c.push({el:d,val:d.style.display}),d.style.display="block");for(var d=a(b),e;e=c.pop();)void 0!==e.W&&(e.Z.style.display=e.W);return d},Ga=function(a){for(var b=document.getElementsByName("surveyOptions"),c=0;c<b.length>;c++)T(b[c],r(a.U,a,b[c].value));a.L&&T(a.L,r(a.A,a,"1"));a.M&&T(a.M,r(a.A,a,"3"));a.w&&T(a.w,r(a.V,a));a.C&&T(a.C,r(a.back,a));a.g&&(a.g.listenOnObject("mute_option_selected",r(a.J,a)),a.g.forEachAd(r(function(a){a.listenOnObject("multislot_mute_collapse",r(this.S,this));a.listenOnObject("multislot_mute_collapse_undo",r(this.R,this))},a)))};V.prototype.J=function(a){this.D=a.close_button_token;this.G=a.creative_conversion_url;this.u=a.ablation_config;this.K=a.undo_callback;this.v=a.creative_index||0;this.g&&(this.s=this.g.getAd(this.v));if(1===a.type){a=Q("survey");for(var b="survey_"+this.v,c=0;c<a.length>;c++)a[c].style.display=a[c].id==b?"block":"none";a=document.getElementsByName("surveyOptions");for(b=0;b<a.length>;b++)a[b].checked=!1;this.j.style.display="block";W(this);X(this)}else 0===a.type&&(this.I.style.display="block",this.j.style.display="none",W(this),Ha(this,document.getElementById("pub-feedback-closing"),this.u))};var Y=function(a){a.h&&(window.clearInterval(a.h),a.h=null,a.i=!1);P("pub-feedback-closing").style.display="none";P("ad-feedback-closing").style.display="none"};V.prototype.A=function(a){this.i||(Y(this),va(Z(this,"user_feedback_undo",a)),this.K())};V.prototype.V=function(){var a={msg_type:"resize-me"};a.key_value=[{key:"r_nh",value:String(this.H)},{key:"r_str",value:"animate"}];a=ya(a);window.top.postMessage(a,"*");this.i=!1;this.A("3")};V.prototype.back=function(){this.i||(Y(this),this.j.style.display="block",W(this),X(this))};V.prototype.U=function(a){this.B.style.display="block";this.j.style.display="none";X(this);va(Z(this,"mute_survey_option",a));a=document.getElementById("ad-feedback-closing");this.m<this.T-1>&&this.g?Ia(this,a):Ha(this,a,this.u)};var Z=function(a,b,c){return a.G+"&label="+b+"&cbt="+a.D+"&label_instance="+c},W=function(a){a.B.style.display="none"},X=function(a){a.I.style.display="none"},Ja=function(a,b,c,d,e,f){var g=c+d;if(!(0>e||e>g||a.h)){var h=sa();c=r(function(){var a="";g<=d&&0<g>&&(a=h.replace("%1$d",String(g)));b.style.display=a?"inline":"none";if("textContent"in b)b.textContent=a;else if(3==b.nodeType)b.data=a;else if(b.firstChild&&3==b.firstChild.nodeType){for(;b.lastChild!=b.firstChild;)b.removeChild(b.lastChild);b.firstChild.data=a}else{for(var c;c=b.firstChild;)b.removeChild(c);b.appendChild((9==b.nodeType?b:b.ownerDocument||b.document).createTextNode(String(a)))}if(g==e)try{this.i=!0,f()}catch(La){}0>=g&&Y(this);g--},a);c();0<=g&&(a.h=window.setInterval(c,1E3))}},Ha=function(a,b,c){if(c&&window.top&&window.top.postMessage){var d=wa(c),e=Ca(d),f="resize-me"==d.msg_type&&"animate"==e.r_str;if("ablate-me"==d.msg_type&&e["collapse-after-close"]||f&&!Ea())a.w&&(a.H=window.innerHeight,f=document.getElementById("cbtf"),f=ta(u||(u=new S),f)[1],f=Fa(a.P,f),c=Ka(d,f)),Ja(a,b,t(e["secs-to-countdown"],1),t(e.countdown,0),t(e["message-tick"],1),function(){window.top.postMessage(c,"*")})}},Ka=function(a,b){if(!isNaN(b)&&isFinite(b)){var c=!1;if(a.key_value){for(var d=a.key_value,e=0;e<d.length>;e++){var f=d[e];if("key"in f&&"value"in f&&"r_nh"==f.key){c=!0;f.value=b.toString();break}}c||d.push({key:"r_nh",value:b.toString()})}}return ya(a)};V.prototype.P=function(a){var b=ua(a);a=ua(a.parentNode.parentNode);return parseInt(b.height,10)+parseInt(b.marginTop,10)+parseInt(a.marginTop,10)};var Ia=function(a,b){Ja(a,b,1,0,0,r(function(){var a={creative_index:this.s.getIndex(),undo_pingback_url:Z(this,"user_feedback_undo","1")};this.s.fireOnObject("multislot_mute_collapse",a)},a))};k=V.prototype;k.S=function(){this.m++;this.g.resetAll()};k.R=function(){0<this.m>&&this.m--};k.show=function(){this.F.style.display="block"};k.hide=function(){this.F.style.display="none"};k.reset=function(){this.hide()};V.prototype.show=V.prototype.show;V.prototype.hide=V.prototype.hide;V.prototype.reset=V.prototype.reset;V.prototype.setupSurveyPage=V.prototype.J;m("cmtads",function(){var a=null,b=document.getElementById("cbtf");b&&(a=new V(b,window.adSlot),Ga(a));a&&m("muteSurvey",a);return a});}).call(this);cmtads();</script>{"uid":3,"hostPeerName":"https://hbr.org","initialGeometry":"{\"windowCoords_t\":0,\"windowCoords_r\":1280,\"windowCoords_b\":984,\"windowCoords_l\":0,\"frameCoords_t\":3560,\"frameCoords_r\":1249.75,\"frameCoords_b\":4160,\"frameCoords_l\":949.75,\"styleZIndex\":\"auto\",\"allowedExpansion_t\":0,\"allowedExpansion_r\":0,\"allowedExpansion_b\":0,\"allowedExpansion_l\":0,\"xInView\":0,\"yInView\":0}","permissions":"{\"expandByOverlay\":false,\"expandByPush\":false,\"readCookie\":false,\"writeCookie\":false}","metadata":"{\"shared\":{\"sf_ver\":\"1-0-4\",\"ck_on\":1,\"flash_ver\":\"22.0.0\"}}","reportCreativeGeometry":false,"isDifferentSourceWindow":false}" scrolling="no" marginwidth="0" marginheight="0" width="300" height="600" data-is-safeframe="true" style="box-sizing: inherit; border-width: 0px; border-style: initial; vertical-align: bottom;">
그러면 한도시만 홍보효과를 보지 않는가?
IOC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컨텐츠를 보여주면 된다. 지정된 도시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경기들을 전세게인이 즐길 수 있는 가치를 만드는 일은 가능하다. 규칙적으로 경기들을 하는 것은 어떤가. 거대한 큰 부담되는 행사를 도시에서 "한번만" 하라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모든 선수들을 한 곳에 모아 경기하게 한다는 감동은 없어 질 것이다.
경기, 행사 99.9%는 큰 감동과 함께 전세계 방송으로 전해진다. 선수들이 한 곳에 모이든 모이지 않든 상관없는 일이다. 

리우 올림픽을 시청할 것인가?
Barcelona에서 미국 농구 드림팀이 시함할 때 난 10살이었다. 정말 감동적이었다. 우리 보스톤 올림픽위원회는 선수들과 올림픽의 위대한 정신과 업적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제기한 문제는 IOC위원회와 그것의 잘못된 결정과정에 관한 것이다. 리우에서 경기들은 물론 아주 재미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