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1일 토요일

How Two Dermatologists Built A Billion Dollar Brand In Their Spare Time




아직 샌프란시스코에서 피부과 전문의로 일하는 Dr. Kathy Fields(58)와 Dr. Katie Rodan(60). 두 피부 전문의가 2002년 이후 만들어낸 피부노화방지 치료 라인 제품들 Rodan + Fields. 들어 보셨을 겁니다.



지난 6년동안 치료제를 만드는 업체는 매년 평균 93% 성장했습니다. 2010년 매출 $24 million에서 2015년 매출은 $627 million입니다.하지만 이 두 전문의들은 자신들을 사업가라 생각하지 않고 의사임을 고집합니다. 부업으로 피부약제를 팔아 각자 재산 $550 million을 보유하고 있어요.



마이애미 의대를 졸업하고 스탠포드의대 피부과 레지던트로 들어 온 KATHY FIELDS, 같은 동료 여성 레지던트중 한 명이 USC의대를 졸업하고 들어 온 Katie Rodan이었습니다.



1989년 강한 화학제 범벅을 피부 구멍들에만 바르는 여드름 치료제에 환멸을 느낀 두 사람은 약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여드름 치료방법은 이런 것과 같은 거예요. '이를 모두 닦지는 마세요. 충치가 있는 이만 닦으세요.' 이건 말도 안되죠?"



여드름 약제 시장은 작았지만 진정한 치료제가 절실하다는 것을 두 사람은 잘 알았습니다. 



하지만 의사들이 실제 약을 만들어 판다는 것은 다른 일입니다. 결국 Harvard MBA를 나온 Rodan 남편Amnon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는 지금 이 회사의 이사회 회장입니다. 



1995년 개발한 여드름 치료제 Proactiv 판매권을 회사 Guthy-Renker에 넘기게 되었는데 결국 이 치료제의 대단한 인기덕에 이 회사 매출 절반까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Justin Bieber, Vanessa Williams같은 유명인 후원덕에 2015년 이 약제 매출은 10억 달러가 될 정도였으니까요.



이 두 의사는 각 5천만 달러를 받고 그동안 받았던 판매 로얄티 15% 지분을 아예 모두 Guthy-Renker에 팔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피부노화방지 약제를 개발하게 됩니다. 그레서 2002년 Rodan + Fields line이 나왔습니다. Estee Lauder 는 즉시 그 브랜드를 사들입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에스떼 라우더의 소극적 판매 방식에 문제가 있다 생각하고 2007년 그 브랜드를 다시 사들입니다. "우리는 그 제품들이 효과가 있었고 삶을 바꾸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알고 있었죠. 우린 계속할 수 밖에 없었어요."



두 사람은 회사를 직접 운영하지는 않고 CEO Diane Dietz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둘은 이사진으로 회사 얼굴 역할을 하고, 제품개발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판매방식은 주로 다단계 방식입니다. 150,000명의 독립 컨설턴트들이 이 제품 판매에 앞서고 있습니다. 2008년 처음 개발되었을 땐 1,350명으로 시작했었죠.



2015년 2월 캐나다에 진출한  후 300% 판매성장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2017년은 호주에서 오픈하는 해가 될 것이고, 다음에는 아시아 시장입니다.



현재 스탠포드의대 부교수인 두사람은 이 돈을 만드는 부업도 늦추려는 마음은 조금도 없습니다. "우리는 해변에 앉아 그냥 햇볕이나 쏘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피부에  너무 안좋아요. 안그래도 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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