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2일 목요일

GE’s Jeff Immelt on evolving a corporate giant 멕킨지:GE, Jeff Immelt 인터뷰(오늘의 GE)

GE’s Jeff Immelt on evolving a corporate giant



공식적으로 2001년 9월 General Electric 의 지휘권을 넘겨 받은 Jeff Immelt. 그가 인터뷰를 통해 이 회사가 지난 14년동안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설명합니다. 많은 제품 라인들을 팔고, 데이터와 분석기술에 투자하여 깊이와 폭을 동시에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갔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지도자로서 변했는지, 그리고 전 마스타 CEO Jack Welch의 명령과 통제스타일(the command-and-control style )이 이제 왜 통하지 않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입니다.


"제가 CEO가 되었을 때 우리의 70%가 미국에 있었습니다. 이젠 사업이 엄청나게 글로벌화 되었습니다. 우린 중국 의료기기산업에서 30,40% 마켓 쉐어를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하면서, 동시에 미국내 한 언론왕국(NBC) 사업을 걱정해야 하는 시대에 있습니다. 이 두 사업들이 1980년대엔 손가락 사이 길이 정도였지만, 2010년대에는 양팔 간격만큼이나 넓어졌습니다. 깊이만큼이나 넓이도 생각해야 하는 것이 오늘날 기업을 운영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Evolving a corporate giant

5,6년전만 해도 우리는 우리가 강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쪽으로 시장이 움직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정말 더딘 성장과 변동의 시기입니다. 순풍(tailwind)이 강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는  우리 스스로 순풍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깊이가 중요하죠. 1990년대를 뒤돌아 보면 누군가 잘못된 일을 해서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순풍이 많아 우리는 깊이보다 넓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들은 기업으로서 우리 포커스를 좁히는 것입니다, 아주 의미있는 핵심 경쟁력을 가진 것들만 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리더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강점을 잘 살리고 동시에 세계가 필요로 하는 것들, 즉 강력하면서도 탄력적인 것들을 다루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더 글로벌이 되어야 했습니다. 더 기술적으로 되어야 했구요. 그러기에 미디어와 금융분야를 버리고 우리가 움직일 수 있는 분야, 즉, 우리가 GE Store라고 할 수 있는 technology, globalization에 집중하는 겁니다. 


우리는 여전히 덩치가 크지만 더 좁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인프라 요구에 부응하는데 매일 강력한 순풍은 아니지만, 그것들이 장기적으로 우리가 키울 수 있을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The GE Store

Globalization is uniquely a big-company game. In other words, when I go to China, when a new GE team goes to China, they have 20,000 people who are GE employees in China. We have 100,000 in Europe. So you never travel alone. It’s a “one company” strategy, and, so we’re very clear, we call all of that the GE Store. The store of capability. Now, I think NBC is a good business, was a great business. High margin. The people who ran it are great. But they never shopped at the store. They never wanted to be in the store. They never brought much to the store. Basically, we have the portfolio that fits the store. And that’s how we think about the horizontal capability for the company.

Leadership with less control


우리는 뭔가를 리드하는 과정을 겪을때마다,  특히 지금 이시대에서는, 많은 것을 배우고 조금씩 변해야 합니다.  GE의 CEO라면 온통 변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다음 것을 고르고, 회사를 집중하게 하고, 회사를 책임지게 해야 합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자명한 이치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겸손함을 배우는 것입니다. 저는 더 나은 리스크 매니저, 더 나은, 학습자, 더 나은 질문자입니다. 일어나는 모든 일을 더 반추하게 됩니다. 정말 넓은, 깊은 겸손함을 가져야 합니다. 


이제 세상은 정말 너무 달라졌습니다. 맘대로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은 이제 거의 없습니다. 우린 더 탄력적이어야 합니다. Jack는 정말 위대한 지도자였습니다. 사실 세상을 지배했죠. GE는 중앙집권식 명령과 통제 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시대는 없습니다. 저는 리스크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정부도 더 적극적이고요. 우린 이제 통제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와 그에 따른 보상 사업을 하는 겁니다.

About the authors
Jeffrey Immelt has been the chairman and CEO of GE since 2001. Rik Kirkland is the senior managing editor of McKinsey Publishing, based in McKinsey’s New York office.

http://www.mckinsey.com/insights/organization/ges_jeff_immelt_on_evolving_a_corporate_giant



Male and Female Hearts Age Differently 남녀 심장노후화도 다릅니다

Male and Female Hearts Age Differently


남녀는 모든 것이 다르죠. 심장도 노후화가 각각 다릅니다. 

Journal Radiology 10월호에 실린 논문으로 45세에서 84세를 대상, 3,000명 성인을 10년 연구

한 결과입니다. 

연구대상은 심장의 심방 하나(one chamber)의 좌심실(left ventricle)입니다. 

여기서 펌프는 심장에서 피를 산소화시켜 몸으로 뿜어 줍니다. 

남성은 나이가 들면서 심방 주변 근육이 커지고 두터워지는데, 여성은 오히려 더 작아집니다.


이 연구가 제공하는 의미는 남녀에게 심장병은 다른 병리학적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증명한 것입니다. 


게다가 심장의 채우는 능력, 즉 좌심실이 심장박동 사이마다 잡을 수 있는 피의 양이 떨어지는데 

여성은 더 많이 떨어집니다. 


이 연구결과를 받아 들인다면 심장병의사들은 심장병환자의 심장근육의 두께를 줄여주는 

약정도를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여성들의 심장근육은 남성의 그것만큼 두꺼워지지 않으니까요.

...
나이들면서 이렇게 남녀가 달라지는 이유(점점 더 남성은 '금성'으로 가는데 
'여성'은 화성으로 가고 있습니다. 전혀 반대방향으로.)는 분명해요.

우리 몸 구속구석 하나하나 심장까지 다르니.



2015년 10월 20일 화요일

Making Billions From the Booming Breast-Pump Market 유축기(breast pump모유펌프) 기업의 기회

Making Billions From the Booming Breast-Pump Market



Swedish-born engineer Olle Larsson에겐 Obamacare(오바마의료개혁)이 행운입니다. 그는 1961년 모유펌프기를 만드는 Medela를 세웠습니다. 이 회사는 1980년 15kg의 유축기Classic를 내놓아 주로 병원등에 팔았습니다. 2년전 오바마 의료개혁 Affordable Care Act에선 모유 펌프가 보험커머가 되어 이 회사 2년동안 매출이 34% 증가했습니다. 의료개혁덕을 단단히 보고 있습니다. 


"모든 엄마들은 마델라 브랜드를 압니다."


그러나 이 의료법에 따르면 이 펌프를 그냥 약국에서 구입 못하도록 하고, 인증된 의료기기 공급업체만 팔수 있도록 규정했습니다. 일반 리테일이나 약국들은 팔지 못하고 배제되었죠. 


게다가 가격 상한선도 정해 보험커비가 되는 제품은 현재 시장가격 1/3정도로만 팔도록 제약을 두었습니다. 제조업체들이 더 싼 제품들을 만들 수 밖에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에 경쟁사 Ameda, Philips Avent등은 Medela의 절반 가격인 $200 가격 브랜드를 내놓았습니다.


유료 출산휴가가 부족한, 시간 여유없는 미국 여성 노동자들은 점점 더 모유를 짜낼 수 있는 기기가 필요한 마당에 Medela의 기회가 커진 것입니다. 미국 Craiglist등에는 많은 중고 제품이 거래됩니다(물론 Medela는 재판매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엄마들은 아이 모유먹이기 위해 신경 많이 씁니다. 그렇다고 모르는 브랜드를 살 수 없는 것이죠."


이 회사는 미국, 영국 병원 80%가 자사 유축기 펌프를 쓴다고 주장합니다. 현재는 손바닥에 딱 맞는 전기구동식 Freestyle이 $400 , 보험적용되는 것 Pump in Style Advanced가  $360입니다. 2013년 정부기 판매를 의료업체들에만 하도록 규정한 이후 더저렴한 모델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복지수당을 받는 엄마들에게 맞는 저렴한 제품들도 내놓았습니다. Harmony manual은 $42까지 합니다. 하지만 보험용으로 판매되는 기기는 고급 기종만큼 효과적으로 모유를 짜내지 못한다는 불만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WHOA! CANADA 와우, 캐나다, 리버럴로 가네

WHOA! CANADA


Canada's Liberal leader Justin Trudeau이 선거 말미 힘을 얻어 현직수상(Prime Minister) Stephen Harper의 보수당을 무너뜨렸습니다.

Liberal 당은 선거전 의석수 3위였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338석을 확보함으로써 일당이 되었죠. 이로써 재정적, 문화적 보수주의 정부 9년 보수당시대를 저물고 있습니다.  

전직 수상 Prime Minister Pierre Trudeau의 잘 생긴 아들, 43세(1971년생) 튀르도는 적자이지만 3년동안 100억 캐나다 달러를 인프라에 쏟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캐나다 달러 가치는 오늘 떨어졌습니다.

튀르도는 소원했던 오바마행정부와 관계를 개선하고, IS와 싸우는 캐나다 군대를 전투에서 물러서 인도주의적 활동만 할 것이며,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는 선거 후반에 접어 들면서, 수도 Ottowa를 경영하기엔 너무 미숙하다는 보수당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여론 조사를 주도했습니다. 

보수당은 여당에서 제 1야당으로 떨어졌고, 퀘벡을 중심으로 하는 New Democratic Party이 제 2여당이 될 것입니다. New Democratic Party도 참패해 의석수가 54개에서 10석 미만으로 떨어 질 것입니다. 

리버럴의 정권복귀는 그동안 보수적 진로를 밟아 왔던 캐나다를 분명 다른 방향으로 이끌 것입니다. 전직 교사출신 트뤼도는 2년전 리버럴당의 정권을 쟁취한 후, 경기진작 프로그램과 사회적 자유주의로의 복귀 약속을 통해 당을 이끌었습니다. 

1968년 "Trudeaumania"로 일켰는 현상에 인기를 몰고, 1980년대초까지 15년 수상으로 재직했고, 캐나다를 국제무대에 자주 올렸던 Pierre Trudeau 수상의 아들 쥐스탱 트뤼도는 스타같은 동안의 얼굴로 민중속에 뛰어 들어 셀파이 사진 찍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내용보다는 스타일에 치중하고, 좋은 가문의 금수저교육으로 비난을 받앗지만, 오히려 좌파 엘리트적 이미지로 이용하였습니다. 전직 수상 Stephen Harper는 대중을 피하며 불경기에 빠진 캐나다 경제에도 리스크보다는 안정을 추구해 온 전형적 보수입니다.

보수정부의 꾸준한 도움을 환영했던 금융시장은 놀란 반응을 나타냈는데, 트뤼도는 고소득자 세금을 늘리고 중류층을 일으키겠다 공약했기 때문입니다. 

...
영국, 미국등 세계는 다시 리버럴로 가고 있습니다. 일본과 한국만 빼고? 원래 애비, 애미가 수반을 했던 그 나라 2세 정치가들은 그 나라를 많이 말아 먹는데요. 부시, 그녀, 파키스탄 부토, 인도 간디가문등...




Flying could be so much worse — just look at these 11 insane airplane-related patents 미친 비행기 특허들 11

Flying could be so much worse — just look at these 11 insane airplane-related patents



어머니는 해외 여행은 좋지만 비행기 이코노미석 타는 것이 지옥이라고 하십니다.
비행기 제작사들은 더 나은 상황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죠. 
그리고 그들의 혁신 아이디어들은 많이 특허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터무니없는, 거의 미친 이 항공기제조 특허들을 보세요.

1. 다리공간이 좀 더 넓어지긴 하지만 오랜 시간을 상대방을 보면서 좌석에 앉아 가야 합니다.(프랑스기업 Zodiac)

 
2. Airbus가 특허낸 자전거의자 같은 좌석입니다. 등받이, 팔걸이, 트레이도 없습니다.

 
3. 비지니스석 공간을 층구조의 침대들로 만들어 두 개 층을 만드는 겁니다. 윗층으론 계단으로 올라가죠.(Airbus)

 
4. 조종석(cockpit) 유리를 완전히 없애고 디지털로 주변을 보며 운항하게 하는 겁니다.
조종석을 더 뾰족하게 해 항공역학 효율을 높이겠다는거죠(Airbus)

 
5. 비행기가 도넛모양으로 둥글어 객실도 원반형입니다. 날개 부분을 줄일 수 있어 승객을 더 많이 실을 수 있습니다.(유럽특허회사)


6. 일본식 벌집모양 1인호텔 침실처럼 몇층으로 양쪽에 누워서 가는 겁니다. 식사는 약간 몸을 일으켜 먹고요.


7. 가상 현실 헬멧을 씌워 영화도 보고, 음악도 듣고, 게임도 하고, 잠도 자면서 가도록 합니다.(Airbus)


8. 캐빈 바닥에 자동문을 설치하는 겁니다. 테러범들이 설치면, 밑으로 푹 빠지도록 바닥 문을 조종사들이 갑자기 열어 떨어 뜨리는 겁니다. 안전한 곳에 도착하기까지 그들을 거기에 가두어 두는 것이죠.

9. Transport Vehicle Upright Sleep Support System이라 불리는데 승객 얼굴과 가슴이 앞쪽으로 기대어 트레이를 앞에 두는 것이죠.
머리베개 부분이 각이 맞지 않아 불편한 사람은 엎드려 잘 수 있도록 말입니다. 



10. 이 비행기는 대서양을 한시간내로 날아 넘습니다. 동체, 양쪽에 장착된 고딕델타 날개, 추진시키는 모터들 시스템을 가진 공기비행체(air vehicle)입니다. 수직으로 이륙 3,000 mph 속도로 날아 갑니다.


11. 기내 유리창을 인터랙티브 화면으로 이용하는 겁니다. 타치스크린이 되도록 말입니다. 

2015년 10월 19일 월요일

Britain’s Red Phone Booths Get Second Life 영국 공중전화부스가 새롭게

Britain’s Red Phone Booths Get Second Life




영국의 유명 아이콘 빨간색 공중전화박스가 아직 쓰입니다. 
전화하기 위해서만 아니고요.
British Telecommunications는 2008년 시민들의 요청으로 부스를 1파운드에 팔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2.500개가 팔렸습니다. 
2014년 Tottenham Court Road에 있는 하나의 부스를 다시 장식한 후 스마트폰 충전 시설로 만들었습니다. 
태양열로 작동되며 런던은 그 모델을 확장, 10곳에 설치 했습니다. 
기술만 실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갤러리, 커피숍, 심장 세동기 센터, 300권 정도 비치된 미니도서관. 미니 오피스, 한잔 마시고 나가는 술집등
공중전화부스 응용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NYT) The Lonely Death of George Bell 뉴욕시 George Bell 씨의 고독사

The Lonely Death of George Bell


매년 50,000명 정도가 New York City에서 혼자 누구도 그의 죽음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죽습니다. 

고독사죠. 하지만 그 한 사람의 시신과 관련하여 많은 복잡한 행적적 활동과 조치들이 뒤따르고, 

수많은 사람들이 관련하게 됩니다. 

그 복잡한 과정에서 이 세상을 뜬 그 사람의 삶이 드러나게 되는거죠. 

혼자 아파트에서 살다 죽었고, 죽은 지 오랜 시간이 지나 너무 부패한 시신으로 신원확인이 어려웠던 George Bell의 비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역시 The New York Times는 이런 글조차 감동적으로 씁니다.



2015년 10월 18일 일요일

The World's Highest-Paid YouTube Stars 2015 유튜브 스타 갑부들 13인

The World's Highest-Paid YouTube Stars 2015



거리에서 Felix Kjellberg가 누군지 물어 보세요. 그게 누군데? 하지만 YouTube에서 그의 별명 PewDiePie를 쳐보세요 그의 회원이 4천만명입니다.


 25살 스웨덴 이 친구는 작년 12백만 달러 매출을 올렸습니다. 욕으로 가든 찬 비디오게임 평을 하면서 말입니다. 광고주들이 그의 비디오에 몰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유튜브를 통해 2백 5십만 달러 이상 매출을 올리는 이름들입니다. 이 13명 DIY(Do It Self)들은 나이든 세대가 일이라기 보다는 놀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하며 돈 법니다. 감독, 제작자, 배우 모든 역할들을 하죠. 코메디를 하거나, 미용법 설명을 하거나, 바이올린 켜면서 댄싱을 하죠.


특징은 모두 젊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30살 이하이고, 타겟 청중은 비슷한 나이대이며, TV보다 YouTube를 더 선호하는 층입니다.


Michelle Phan, "YouTube가 미래의 TV라면, 내 브랜드를 여기에 건설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2007년 처음 희미한 웹카메라를 이용, 천연화장법강좌를 올렸습니다. "첫 주에 4만명이 보더니, 수백명의 답글이 들어 오길래 이거구나 생각했습니다."


대부분 수입은 물론 광고들입니다. 이들 동영상을 즐기려면 앞에 광고들을 성가시지만 봐야 합니다. 몇 스타들은 TV, 영화, 음악산업으로 진출했고, 출판도 했으며, 자기 이름 브랜드로 모자, 속옷, 립그로스등으로도 진출했습니다. 


비디오 게임이 히트치기 가장 쉬운 길입니다. Kjellberg외에도 영국인 KSI(Olajide Olatunji)는 작년 4백 5십만 달러 벌었는데 그는 rap sing으로 진출, 그의 노래 “Lamborghini”는 영국 Top 40에 들어갔습니다.


스탠드업 코메디 풍자로 알려졌으며, 친구 Ian Hecox와 Anthony Padilla로 이루어진 Smosh, Benny와 Rafi Fine의 the Fine Brothers는 8백 5십만 달러를 벌었을 뿐 아니라, Smosh는 영화 출연과, Nickelodeon show 출연을, the Fine Brothers는 Daytime Emmy상까지 받았죠.



춤추는 바이올리니스트 Lindsey Stirling는 6백만 달러를 벌고, Shatter Me와 Lindsey Stirling, 앨범 두 개를 냈고, 책계약을 따냈습니다. 돈이 되는 투어링에도 참가하는군요.


10년전 YouTube가 세워졌을 때 미션은 "빠르고 쉬운 비디오 이용과 자주 공유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하나의 미션이 젊은이들에게 더 생겼습니다. 백만장자를 수십명 찍어 내는 겁니다.